ASEAN Connectivity Forum

아세안 연계성 포럼 (ASEAN Connectivity Forum, ACF) 아세안 연계성 포럼은 아세안 통합을 위한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 2025” 5대 전략* 및 아세안 연계성 프로젝트 소개를 통해 한-아세안 협력증진을 지원하는 한-아세안센터의 대표 행사입니다.
*지속가능한 인프라, 디지털 혁신, 원활한 교류망, 효과적인 구제, 인적 이동

아세안은 아세안 전자상거래 협정(2019), 아세안 포괄적 회복 프레임워크(2020), 아세안 ICT 마스터플랜(2020), 아세안 디지털 마스터플랜(2021-2025), 아세안 디지털 통합 프레임워크 행동계획(2019-2025) 등을 통해서 디지털 전환의 성과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멘텀을 가속화하기 위하여 한-아세안 센터는 아세안의 디지털 통합을 위한 ‘디지털 연계성’을 논의하는 “제11차 아세안 연계성 포럼”을 개최합니다. 아세안 각 국가별로 디지털 연계성과 관련된 프로젝트 발표, 그리고 한-아세안 협력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세션과 더불어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리는 개발 격차를 줄이고 역내 연계성을 증진하며 연계성 전략 간 연계 구상을 통해 단절 없는 아세안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함께 만들어나가는 아세안 2025'의 실현과, '아세안 통합구상(IAI) 작업계획 III',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MPAC) 2025'의 이행을 포함, 아세안의 발전과 공동체 건설 노력에 대한 대한민국의 기여를 평가하였다.
우리는 아세안과 대한민국 간의 교역 및 투자 확대, 기업 간 협력 및 네트워킹 강화, 연계성 및 관광 촉진, 인적교류 강화, 문화교류 확대에 있어서의 한·아세안 비즈니스협의회(AKBC)와 한-아세안센터의 작업을 환영하였다.